심리학이론

학교폭력의 유형과 예방프로그램

hengsshow - 심리학 2023. 7. 2. 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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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은 학생들 간 또는 학생과 교사 간에 발생하는 폭력적인 행위를 말합니다.

학교폭력은 흔히 학교 내에서 괴롭힘, 협박, 괴롭힘, 공격, 괴롭힘 등의 행동을 포함합니다.

 

목차

  • 학교폭력의 정의
  • 학교폭력의 유형
  •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1.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 폭력의 심각성이 커짐에 따라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도 다양해졌다. 학교 폭력의 정의는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 내리고 있다. 신체적인 고통을 가져오거나, 정신적 심리적 상해나 재산상의 손실을 가져오는 의도적이거나, 부주의한 행동으로 정의하기도 하고, 학교나 등하굣길, 집 주변, 학원주위 등 물리적 장소를 포함한 교육과 관련된 장소에서 부모와 교사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피해학생에게 행사 한 정도가 심한 유·뮤형의 모든 폭력을 학교폭력이라 정의하기도 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앞서 정의 내린 학교폭력 외에 행동들로 피해를 입는 학생이 늘자 2008년과 2012년, 그리고 2016년 학교폭력예방법에서 학교폭력에 관한 정의를 수정하였다. 여기서 따돌림이란 학교 내외에서 2명 이상의 학생들이 특정인이나 특정집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으로 신체 적 또는 심리적 공격을 가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빵셔틀의 신조어가 생긴 지 얼마 되지 않아 와이파이셔틀 이란 신조어로 세상을 놀라게 했던 적도 있었다. 와이파이셔틀이란 스마트폰의 테더링 또는 핫스폿 기능을 이용하여 힘이 약한 학생의 데이터를 힘이 센 학생에게 강제적으로 제공하게 하여, 힘으로 인터넷사용을 강제로 사용한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학교폭력은 학교폭력예방법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학교폭력의 정의도 시대가 변함에 따라 조금씩 변화되고 있지만, 그래도 변하지 않는 학교폭력의 큰 개념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학생들에 의해 심리적이고 육체적으로 공격을 가하여 상대방에게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행위라 정의 내릴 수 있다.

 

2.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폭력

신체에 고통을 주는 상해 혹은 폭행과 같은 행위, 강제로 상대를 일정한 장소로 데리고 가는 행위, 일정한 장소에서 쉽게 나오지 못하게 하는 감금하는 행위, 상대방을 속이고 일정한 장소로 데리고 가는 행위 등을 말한다. 때리기, 밀치기, 넘어뜨리기, 가두기 등이 이에 속하며 연령의 증가와 함께 발생빈도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중ㆍ고등학생 사이에서 발생하는 신체폭력의 경우 폭력의 강도나 빈도가 심각해져 급기야 살인에 이르는 경우도 언론에 빈번하게 등장한다. 또한 기절놀이와 같은 장난을 가장한 행위로 신체폭력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2) 언어폭력

언어폭력은 신체에 대한 직접적인 고통을 가하는 것이 아니라, 가해자는 쉽게 생각하며 아무런 사과 없이 넘어가기도 한다. 하지만 언어폭력을 당한 피해자는 정서적인 고통 속에 머무르게 된다. 언어폭력은 여러 사람 앞에서 모욕적인 말을 하여 상대방에게 고통을 주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의 글을 인터넷이나 SNS 등으로 퍼트리는 행위, 욕설, 비웃기, 은어로 놀리기, 지속적인 놀림 등을 언어폭력이라고 말한다.

 

(3) 금품갈취

금품갈취란 학교와 학교 주변에서 타인으로부터 돈이나 물건을 아무 이유 없이 강탈당하거나, 돈이나 물건을 빌린 뒤 돌려주지 않은 것도 금품 갈취에 속한다. 법적인 정의로는 사람을 공갈하여 재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의 불법한 이익을 취득하거나 타인으로 하여금 이를 얻게 함으로 성립하는 범죄라 정의 내리고 있다.

 

(4) 강요

자기보다 힘이 약한 자에게 강제로 심부름을 시키는 빵셔틀이나, 스마트폰의 핫스폿 기능을 이용해 무료로 인터넷을 사용하도록 강요하는 와이 파이셔틀 등 힘센 학생들이 폭행, 협박 등의 방법으로 공포심을 느끼게 한 후 상대의 경제적인 이익이나 권리를 침해하거나 의무 없는 일을 강제 로 시키는 것을 말한다.

 

(5) 집단따돌림

집단 따돌림은 학생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학교폭력 중 하나이다. 집단 따돌림을 당한 학생은 다른 학교로 전학을 가서도 그 흔적이 지워지지 않고 계속해서 집단 따돌림을 당하기도 하고, 집단 따돌림으로 인하여 자살을 선택한 학생의 뉴스의 기사들도 이젠 우리에게 낯설지 않은 현실이다. 집단 따돌림이란 한 집단 내에서 한 학생이 둘 이상의 학생에 의해, 반복 적이고 지속적으로 구타와 폭행, 소외, 심리적 배척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부정적인 행동에 노출되는 현상이다. 다른 학교폭력은 혼자 서도 가능하지만, 집단 따돌림은 여럿이 함께 있어야 하기에 피해자가 받는 심리적 고통은 매우 크다.

 

(6) 성폭력

일반적으로 형법에 규정된 성폭력과 성에 관련된 모든 범죄행위가 학교와 학교 주변에서 일어난 경우의 학교폭력을 의미한다. 성폭력에 해당하는 강제적인 성행위를 비롯하여 폭행과 협박을 하여 강제적인 집단 강간이나, 유사 성행위, 그리고 성기노출 등, 성적굴욕감이나 성적수치심을 느끼도록 하는 성희롱도 포함된다.

 

(7) 사이버 및 매체폭력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늘려가며 인터넷을 통한 학교폭력의 수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피해자가 원치 않는 사진을 찍어서 유포시키거나, 악성 댓글을 달고, 명예를 손상시키는 일들이 늘어가고 있다. 학생들 외에도 특정 교사를 비난하거나 SNS 상에서 신상명세를 조사하여 유포하는 등 정보매체를 통한 학교폭력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3.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1) 어울림

어울림프로그램의 목표는 공감능력과 소통능력을 향상해 학교폭력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 등 학교 구성원이 모두 참여하는 맞춤형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이다. 학교폭력에 대한 오개념을 바로잡아 정확한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이며, 학교폭력의 영향력과 결과를 예측해 봄으로써 예방 및 대처 능력을 기 르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 학교폭력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올바른 가치관과 판단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2) 또래상담 프로그램

또래상담은 또래라는 용어에서 상담가의 역할과 내담자의 역할이 비교 적 명확하게 구분되는 전문가 상담보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가 상호적이며 비교적 동등하다는 특성이 시사된다. 또래집단의 목적은 상호활동을 통해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문제를 가장 가까이에서 해결함으로써 교우관계 향상 및 건전한 또래문화 조성하는 것이다.

 

3)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한국교육개발원에서 2012년에 초등학생 및 중학생의 집단따돌림을 사전에 예방하는 목적을 두고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학급문화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교사와 학생의 집단따돌림을 인식하고 예민성 수준을 향상하여 집단따돌림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는데 목적이 있다.

 

4) 청소년 경찰학교

프로그램 학생들의 자율적인 학교폭력 예방능력을 강화하고, 경찰 직무 체험을 통한 실제적 학교폭력 대응역량 기회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운영방식은 교육여건이 되는 지역경찰서에 청소년경찰학교를 구축 운영 하고 그 외 지역 경찰서는 학교 방문을 통한 찾아가는 청소년 경찰학교 형태로 지원한다. 대상은 초 중 고등학생 희망자(1개 팀 20명 내외)이며 학교 전담경찰관이나, 심리상담사가 운영한다.

 

5) 입장 바꿔 생각해 봐!

이 프로그램은 학교폭력 보호요인인 공감과 관점채택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총 8회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공감과 관점채택능력은 다른 사람의 입장과 생각, 기분을 이해하는 친사회적 능력의 기초이다. 이 프로그램의 소재는 전 학 온 학생이 학급친구로부터 놀림을 받고 따돌림을 당하는 학교폭력 사례이다. 이 프로그램은 학급 내에서 따돌리거나 편을 나누어 사귀는 학생들의 행동을 주요 소재로 다루었다. 비록 전학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이유 때문에 학생들은 서로 차별하고 놀리며 괴롭히는 일이 흔하다. 놀림을 당 하거나 반 친구들로부터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들은 없는지, 이러한 학생들 이 왜 친구들로부터 괴롭힘을 당하는지, 피해를 당하는 학생이 어떤 기분 인지, 그 일이 옳은지 등에 관하여 학생들이 생각해 보고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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